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점
■ 실태
◦학생 측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소극적 부정적 태도를 갖고 있는 학생이 많음
-학교교육 외의 다양한 통로로 접하는 북한 및 통일 교육 자료에 대한 감성적 접근
◦ 교사 측면
-일부 통일교육 담당교사의 편향된 통일관에 의한 임의 통일교육 우려
-통일교육 범위 및 한계에 대한 교사들의 자율성 제한
-학생들의 효과적인 통일교육을 위한 담당교사의 통일관련 전문적 지식의 부족
◦ 장학 측면
-통일교육과 관련한 소양부족으로 장학활동의 한계 노출
-학교의 통일교육 담당교사가 주도적으로 통일교육에 임해 주기를 기대할 뿐 충실한 통일교육 수행을 위한 적극적 장학이 미흡
-통일교육 장학을 위한 전문성있는 연수 기회 부족
-기존의 통일관련 연수가 장학사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메시지가 분명치 않음
◦교육과정 운영 측면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통일교육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치 않음
-행사위주의 통일교육으로 통일교육 담당교사의 업무부담 가중
◦통일교육 자료 활용 측면
-다양한 통일교육 자료의 선택 및 활용상의 어려움으로 자료의 객관성과 임의성 시비 초래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1차자료의 부족
◦정치․사회 측면
-보수와 진보의 이념대립으로 학교통일교육의 방향성에 혼란 초래
-통일과 안보의 균형이라는 통일교육의 방향은 적과 동포의 이중적 모습으로 이해되어 개념적 혼란과 정체성 혼란 초래
■ 개선 방안
◦학생 측면
- 통일에 대한 무관심 극복을 위해 현장 체험의 기회 제공
-애국심과 정체성을 확립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사 측면
-임의 통일교육을 예방하고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통일교육 관련 연수 및 예산 지원 확대
-통일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담당교사의 마인드가 중요하므로 주기적인 재교육 필요
◦교육과정 운영 측면
-학교통일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용해될 수 있도록 통일교육 관련 단원 분석 등 적극적인 지도 자세 필요
-행사위주의 통일교육에서 벗어나 관련교과 및 재량활동 내실 있게 교육과정 운영
-통일교육 관심도 제고를 위한 학교장의 의지 필요
◦장학 측면
-통일교육 연수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장학직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개선 및 연수 기회 확대 요망
◦정치․사회적 측면
-통일교육에 대한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학교통일교육의 위상 정립 여건 마련
■ 맺음말
탈 냉전의 국제 질서 속에서 남북 관계를 통일지향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지원법에서와 같이 자유민주주의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