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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시행 교사 수업전문성 제고 방안] 매학기 2회 이상 공개수업 의무화

하나(First) 2009. 9. 10. 15:34

[내년 시행 교사 수업전문성 제고 방안] 매학기 2회 이상 공개수업 의무화 | 2009-9-7

내년부터 모든 교사들은 학기마다 2회 이상 수업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수업 참관은 학부모ㆍ동료교사ㆍ교장 등이 하게 된다. 교원 임용시험도 수업 실연 위주로 내실화되고, 교원 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는 교사는 6개월 이상 교단을 떠나 연수를 해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일 이런 내용의 '교사 수업 전문성 제고 방안(시안)'을 발표했다. 교과부 이규석 학교교육지원본부장은 "공교육이 튼튼해지려면 교사의 수업 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관건"이라며 "내년에 교원 평가를 시행할 때 수업의 전문성을 측정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교원평가 통해 학교별 성과급 지급 추진

미흡교사 최대 6개월 연수원 집중 연수

 

 

 

 

 교과부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크게 3가지 방안을 마련했다. 교사 임용과 양성 제도 개선, 교원 능력개발평가에 따른 맞춤형 연수,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등이다.

 

 ◇교원평가 우수교사에 안식년 =  학부모와 교사의 관심이 가장 쏠리는 대목은 역시 교원평가다. 교과부는 교원평가 결과를 연수와 성과급, 우수교사 인증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교장 교감에 의한 평가, 동료 교원에 의한 평가,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평가를 종합해 우수한 교사에게는 안식년이나 상금을 주고, 미흡한 교사는 장기집중연수를 받도록 한다는 것. 교과부 관계자는 "수업 능력이 너무 떨어지는 교사는 6개월 정도 교단에 서지 못하고, 그 기간에 교육과학기술연수원이나 시도 연수원에서 집중 연수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적격 교사의 퇴출이 가능해진다는 얘기다. 수업 능력이 약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교사도 자발적으로, 또는 학교장의 지도에 따라 원격연수나 주말·야간연수를 받을 수 있다.

 

 ◇동료교사ㆍ학부모 공개수업 참관 = 모든 교사가 한 학기에 두 번 이상 수업을 공개하도록 의무화한 것도 적잖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대부분의 초등학교와 일부 중고교에서 수업을 공개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수준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교사들이 학기 초 학습지도안에 수업 공개 계획을 밝히고, 동료 교사와 학부모들이 수업을 참관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교사들이 일단 수업을 시작하면 그 교실 내부는 완전히 '밀폐'된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꼽혔다. 수업의 독립성이 보장되는 점은 좋지만 다른 교사와 자신을 비교할 기회가 없고 선배 교사의 노하우를 배울 수 없다는 것은 큰 단점이었다. 이규석 교과부 학교교육지원본부장은 "선진국에서는 교사들이 다른 교사의 수업을 보고 필요할 경우 수업을 돕는 일이 자연스럽다"며 "동료 교사와 학부모가 수업을 참관하면 교원평가를 할 때 자연스럽게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별 성과급으로 교사협력 유도 = 교과부가 교원평가 결과를 근거로 학교별 성과급을 제안한 것도 파격적이다. 현행 성과급은 교사 개개인에게만 차등 지급될 뿐 각 학교에는 교사 인원에 따라 일률 지급돼 왔다. 교과부는 이런 시스템이 학교 단위의 집단적 성과를 반영하지 못하게 해 교사들의 협력을 끌어내지 못한다는 진단을 내렸다. 서울의 한 인문계고 교장은 "교장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힘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며 반겼다. 이 밖에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복수 전공제, 수업 잘하는 교사를 교육감이 인증하는 우수 교사 인증제 등을 도입한다. 전공이 아닌 교과를 가르치는 이른바 '상치교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회교사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교사들이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내 행정업무 처리 전담 모형을 개발하고 국정감사 자료 공유 사이트를 구축하는 등 업무경감책도 추진할 방침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한학기에 두 번 하는 공개수업을 교원평가 기준으로 삼겠다는 것은 보여주기식 행정에 지나지 않는다"며 "학교에 대한 평가 역시 지역별 학교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면 현재 다분히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학교 평가의 문제점들이 고스란히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번 시안에 대해 권역별 토론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말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